스프링이란
스프링은 어떤 특정한 하나가 아니라 여러 가지 기술들의 모음이다. 가장 핵심이 되는 프레임워크, 그리고 스프링 기술들을 굉장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프링 부트, 그리고 스프링 데이터, 세션, 시큐리티, 독스, 배치, 클라우드 등 여러 가지가 있다.
Spring Data | 데이터베이스의 CRUD(등록, 수정, 삭제, 조회)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 중 제일 많이 쓰는 것은 Spring Data JPA를 가장 많이 쓴다. |
Spring Ssesion | 세션 기능을 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Spring Security | 보안과 관련된 것 |
Spring RESTDocs | API문서와 테스트를 편하게 엮어서 문서화를 편하게 해준다. |
Spring Batch |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하는데 100컷, 1,000컷씩 처리하는 것을 배치처리라고 하는데 그 배치처리에 특화된 기술이다.스프링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기술에 특화된 기술이다. |
스프링 프레임 워크
핵심 기술 | 스프링 DI 컨테이너, AOP, 이벤트, 기타 등등 |
웹 기술 | 스프링MVC, 스프링 WebFlux |
데이터 접근 기술 | 트랜잭션, JDBC, ORM 지원, XML 지원 |
기술 통합 | 캐시, 이메일, 원격접근, 스케줄링 |
테스트 |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 |
언어 | 코틀린, 그루비 |
최근에는 스프링 부트를 통해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술들을 편리하게 사용한다.
스프링 부트
-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최근에는 기본으로 모두 사용한다.
-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한다.
-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을 제공한다.
- 스프링과 3rd parth(외부) 라이브러리를 자동으로 구성해 준다.
- 메트릭, 상태확인,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을 제공한다.
- 관례에 의해서 설정이 간결하다.
스프링의 핵심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 워크 언어 이며,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인 객체 지향 언어이다.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릴 수 있으며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라 볼 수 있다.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 레고 블록 조립하듯이, 컴퓨터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객체 지향의 핵심은 바로 다형성(Polymorphism)이다.
- 운전자는 자동차 내부구조를 알 필요가 없으며 자동차(역할)은 k3, 아반떼, 테슬라를 구현할 수 있다. 자바로 생각하면 자동차 역할은 interface이며, 자동차 구현은 implements의 구현체이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자바 언어의 다형성
-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한다. 역할은 interface, 구현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class, 구현 객체이다.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롹히 분리한다.
- 객체 설계시 역할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를 만든다.
-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물론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 오버라이딩 적용가능하다.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 한다.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스프링과 객체 지향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록 조립하듯이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solid 객체지향 설계 5가지 원칙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하였다.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예) UI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
OCP(Open/closed principle) 개발-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다형성을 활용하면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한다. OCP의 원칙에는 문제점이 있는데. 그 문제점은 DI, IoC가 해결해 주며 스프링에서 기능을 제공해 준다. |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이다.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인데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이다. |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라는 방법 중 하나다.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이다. 따라서 운전자는 자동차라는 역할(interface)만 알아야 된다. k3 구현체(implements)를 알 필요가 없다 |
- 스프링은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해준다.
- DI(Dependency Injection):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을 확장해준다.
-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이 가능하다.
스프링이 없던 시절... 어떤 개발자가 좋은 객체 지향 개발을 하려고 OCP, DIP 원칙을 지키면서 개발을 해보니, 너무 할 일이 많았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 그래서 프레임워크로 만들어 버렸다. 순수하게 자바로 OCP, DIP 원칙들을 지키면서 개발을 해보면, 결국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만들게 된다.
실무 고민
-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 성능에 대한 비용이 아니라 추상화가 돼버리면 개발자 코드를 한 번 더 확인해봐야 한다.
-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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