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ring

스프링 핵심 원리 - 예제 만들기

반응형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설계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달라. (나중에 변경 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도 있다. (미확정)

 

회원 도메인 설계

  • 회원 도메인 요구사항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 (미확정)

 

요구사항을 보면 회원 데이터, 할인 정책 같은 부분은 지금 결정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그렇다고 이런 정책이 결정될 때 까지 개발을 무기한 기다릴 수 도 없다. 우리는 앞에서 배운 객체 지향 설계 방법이 있다.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구현체를 언제든지 갈아끼울 수 있도록 설계하면 된다. 그럼 시작해보자.

 

프로젝트 환경설정을 편리하게 하려고 스프링 부트를 사용한 것이다. 지금은 스프링 없는 순수한 자바로만 개발을 진행한다

 

 

 

 

주문 도메인 전체

 

주문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

 

 

Grade 

/* 회원 등급*/
public enum Grade {
    BASIC,
    VIP
}

 

회원 저장을 할때 등급을 지정할 열거형 타입이다.

 

 

Order

/*
* 주문 도메인
* */
public class Order {
    private Long memberId;
    private String itemName;
    private int itemPrice;
    private int discountPrice;

    public Long getMemberId() {
        return memberId;
    }

    public void setMemberId(Long memberId) {
        this.memberId = memberId;
    }

    public String getItemName() {
        return itemName;
    }

    public void setItemName(String itemName) {
        this.itemName = itemName;
    }

    public int getItemPrice() {
        return itemPrice;
    }

    public void setItemPrice(int itemPrice) {
        this.itemPrice = itemPrice;
    }

    public int getDiscountPrice() {
        return discountPrice;
    }

    public void setDiscountPrice(int discountPrice) {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public 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int discountPrice) {
        this.memberId = memberId;
        this.itemName = itemName;
        this.itemPrice = itemPrice;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public int calculatePrice() { // 할인 정책 적용
        return itemPrice - discountPrice;
    }


    // 객체 출력용 toString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Order{" +
                "memberId=" + memberId +
                ", itemName='" + itemName + '\'' +
                ", itemPrice=" + itemPrice +
                ", 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
    }
}

 

Order 도메인이다. 

 

 

OrderService << InterFace >> 

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주문
}

 

주문서비스 역할의 Interface이다.

 

 

OrderServiceImpl class

//주문 서비스 구현체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회원 정보 조회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 할인 정책 확인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최종 주문 반환
    };
}

 

주문서비스 구현체이다. MemberRespository는 메모리 구현체, DiscountPolicy는 정액 할인정책을 적용하였다.

createOrder는 discount를 통해 회원 등급을 확인한 후 할인을 적용할지 안할지 결정 후 최종 주문을 반환한다.

 

 

Member

/*
* 멤버 도메인
*/
public class Member {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private Grade grade;

    public Member(Long id, String name, Grade grade) {
        this.id = id;
        this.name = name;
        this.grade = grade;
    }

    public Long getId() {
        return id;
    }

    public void setId(Long id) {
        this.id = id;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Grade getGrade() {
        return grade;
    }

    public void setGrade(Grade grade) {
        this.grade = grade;
    }
}

회원을 만들 도메인이다.

 

 

MemberRepository << InterFace >>

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
    void save(Member member); // 멤버 저장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아이디 조회
}

 

회원 서비스 역할의 interface 이다.

 

 

MemoryMemberRepository class

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 실무에서는 Concurrent HashMap을 써야한다. 동시성 이슈.
    private static Map<Long, Member> store = new HashMap<>();

    @Override
    public void save(Member member) {
        store.put(member.getId(), 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return store.get(memberId);
    }
}

 

메모리를 이용한 회원정보 저장 구현체이다.

HashMap을 통해 회원 정보를 저장하고 아이디를 찾는다. 

 

 

DbMemberRepository class

미구현

 

 

DiscountPolicy << InterFace >>

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
    /*
    * @return할인 대상 금액
    * */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할인정책의 DiscountPolicy 인터페이스이다.

 

 

FixDiscountPolicy class

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private int discountFixAmout = 1000; // 1000원 할인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if (member.getGrade() == Grade.VIP){ // Enum type은 ==으로 비교
            return discountFixAmout;
        }

        return 0;
    }
}

 

할인정책을 정액으로 구현한 FixdiscountPolicy 구현체이다. Grade가 VIP이면 할인값(1000원)을 리턴한다.

 

 

RateDiscountPolicy

/* 정률할인 정책 구현*/
public class Rate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private int discountPercent = 10;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if(member.getGrade() == Grade.VIP){
            return price * discountPercent / 100;
        }
        return 0;
    }
}

 

할인 정책을 정률로 구현한 RateDiscountPolicy 구현체이다. Grade가 VIP이면 할인값(10%)를 리턴한다.

 

 

테스트

MemberServiceTest

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Test
    void join(){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when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then
        Assertions.assertThat(member).isEqualTo(findMember);
    }
}

 

given = memberService 객체는 MemberServiceImple을 생성한다.

when = member 객체를 만들고 가입을 한 후, 그 객체를 찾는 findMember 객체를 만든다.

then = Assertions의 asserThat으로 회원가입 후, 회원가입이 제대로 되었는지 id를 통해 매칭한다.

 

 

OrderServiceTest

public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Test
    void createOrder(){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Assertions.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

 

VIP등급으로 회원을 가입한 후, 할인 적용(1000원)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한다.

 

 

문제점

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 객체를 바꿔끼울때 구체 구현 클래스에도 의존중.. OCP가 위반되었다.
    //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Rate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회원 정보 조회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 할인 정책 확인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최종 주문 반환
    };
}

 

OrderServiceImpl은 주문서비스 클라이언트 코드이다. Discountpolicy의 할인 정책 구현은 정액(FixDiscountpolicy), 정률(RateDiscountPolicy) 정책이 있는데, 정률정책에서 정률정책으로 객체를 바꾼다고 가정해보자.

현재 new 생성자를 통해 구현 클래스에 자체적으로 의존중(DIP 위반)이다. 즉 클라이언트 코드를 수정해야하는데, 이것은 (OCP 위반) 법칙을 위반하였다.

 

역할과 구현을 충실하게 분리 O

다형성의 활용, 인터페이스와 구현 객체를 분리 O

 

DIP 위반 이유 = 구체 클래스에도 의존중이다.

OCP 위반 이유 = 객체를 바꿔끼우기 위해서 클라이언트 코드에 영향을 준다.

 

기대했던 의존 관계

 

실제 의존관계

 

클라이언트 코드인 OrderService는 DiscountPolicy의 인터페이스 뿐 아니라 구체 클래스도 함꼐 의존한다. 그래서 구체 클래스를 변경 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해야 한다.

 

추상에만 의존하도록 변경(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해야한다.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서 작성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