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A 영속성 관리
JPA가 제공하는 기능은 엔티티와 테이블을 매핑하는 설계 부분, 매핑한 엔티티를 실제 사용하는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매핑한 엔티티를 엔티티 매니저를 통해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자.
엔티티매니저는 저장,수정,삭제,조회하는 엔티티와 관련된 모든 일을 처리한다.
말 그대로 엔티티를 관리하는 관리자다.
개발자 입장에서 엔티티 매니저는 엔티티를 저장하는 가상의 데이터베이스로 생각하면 된다.
(Hibernate 기준으로 작성할 것이다.)
엔티티 매니저 팩토리와 엔티티 매니저
데이터베이스를 하나만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은 일반적으로 EntityManagerFactory를 하나만 생성한다.
//공장만들기, 비용이 크다
EntityManagerFactory emf = Persistence.createEntityManagerFactory("jpa");
이렇게 하면 META-INF/persistence.xml에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EntityManagerFactory를 호출한다.
<persistence-unit name="jpa">
<properties>
<property name="javax.persistence.jdbc.driver" value="org.h2.Driver"/>
<property name="javax.persistence.jdbc.user" value="hh"/>
<property name="javax.persistence.jdbc.password" value=""/>
<property name="javax.persistence.jdbc.url" value="jdbc:h2:tcp://localhost/~/test"/>
...
</properties>
</persistence-unit>
생성이후 필요할 떄마다 엔티티 매니저 팩토리에서 엔티티 매니저를 생성하면 된다.
//공장에서 엔티티 매니저 생성, 비용이 적음
EntityManager em = emf.createEntityManager();
팩토리를 만드는 비용은 상당히 크지만, 매니저를 생성하는 비용은 거의 들지 않는다.
- 엔티티 매니저 팩토리는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접근해도 안전하므로 서로 다른 스레드 간에 공유해도 된다.
- 엔티티 매니저는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접근하면 동시성 문제가 발생하므로 스레드 간에 절대 공유하면 안 된다.
EntityManagerFactory에서 다수의 매니저를 생성
Manager1은 커넥션 사용x
엔티티 매니저는 데이트베이스 연결이 꼭 필요한 시점까지 커넥션을 얻지 않는다.
예를 들면 트랜잭션을 시작할 때 커넥션을 흭득한다.
Manager2는 커넥션을 사용중인데 보통 트랜잭션을 시작할 때 커넥션을 흭득한다.
영속성 컨텍스트란?
JPA를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용어, 영속성 컨텍스트(persistence context)
'엔티티를 영구 저장하는 환경'이라는 뜻이다.
엔티티 매니저로 엔티티를 저장하거나 조회하면 엔티티 매니저는 영속성 컨텍스트에 엔티티를 보관하고 관리한다.
em.persist(member);
단순히 회원 엔티티를 저장하는것이 아니다.
persist()는 엔티티 매니저를 사용해서 회원 엔티티를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한다.
엔티티의 생명주기
엔티티에는 4가지 상태가 존재한다.
- 비영속(new/transient): 영속성 컨텍스트와 전혀 관계가 없는 상태
- 영속(managed):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된 상태
- 준영속(detached):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되었다가 분리된 상태
- 삭제(removed): 삭제된 상태
- 비영속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Id("member1");
member.setUsername("회원1");
- 영속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는 엔티티를 영속 상태라 한다.
결국 영속상태라는 것은 영속성 컨텍스트에 의해 관리된다.
em.find()나 JPQL을 사용해서 조회한 엔티티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는 영속 상태다.
//객체를 저장한 상태(영속)
em.persist(member);
- 준영속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던 영속 상태의 엔티티를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지 않으면 준영속 상태가 된다.
준영속 상태로 만드려면 em.detach()를 호출하면 된다. em.close()를 호출해서 영속성 컨텍스트를 닫거나 em.clear()를 호출해서 영속성 컨텍스트를 초기화해도 준영속 상태가 된다.
//회원 엔티티를 영속성 컨텍스트에서 분리, 준영속 상태
em.detach(member);
삭제
엔티티를 영속성 컨텍스트와 데이터베이스에서 삭제한다.
//객체를 삭제한 상태(삭제)
em.remover(member);
영속성 컨텍스트의 특징
- 영속성 컨텍스트와 식별자 값
영속성 컨텍스트는 엔티티를 식별자 값(@ID로 기본 키와 매핑한 값)으로 구분한다.
영속 상태는 식별자 값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 영속성 컨텍스트와 데이터베이스 저장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하면 트랜잭션 커밋하는 순간 영속성 컨텍스트에 새로 저장된 엔티티를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는데, 이것을 플러시(flush)라 한다.
- 영속성 컨텍스트가 엔티티를 관리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 1차 캐시
- 동일성 보장
- 트랜잭션을 지원하는 쓰기 지연
- 변경 감지
- 지연 로딩
영속성 컨텍스트가 왜 필요하고 어떤 이점이 있는지 차근차근 알아보자.
엔티티 조회
영속성 컨텍스트는 내부에 캐시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을 1차 캐시라 한다.
영속 상태의 엔티티는 모두 이곳에 저장된다.
영속성 컨텍스트 내부에 Map이 하나 있는데 @ID로 매핑한 식별자고 값은 엔티티 인스턴스이다.
//엔티티를 생성한 상태(비영속)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Id("member1");
member.setUsername("회원1");
//엔티티를 영속
em.persist(member);
1차 캐시에 회원 엔티티를 저장한다. 회원 엔티티는 아직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지 않았다.
1차 캐시의 키는 식별자 값이다.
식별자 값은 데이터베이스 기본 키와 매핑 되어있다.
영속성 컨텍스트에 데이터를 저장, 조회하는 모든 기준은 데이터베이스 기본 키 값이다.
//EntityManager.find() 메소드 정의
public <T> T find(Class<T> entityClass, Object primaryKey);
em.find()를 호출하면 먼저 1차 캐시에서 엔티티를 찾고 만약 찾는 엔티티가 1차 캐시에 없으면 데이터베이스에서 조회한다.
1차 캐시에서 조회
em.find()를 호출하면 1차 캐시에서 식별자 값을로 엔티티를 찾는다.
만약 찾는 엔티티가 있으면 데이터베이스를 조회하지 않고 메모리에 있는 1차 캐시에서 엔티티를 조회한다.
//1차 캐시에 있는 엔티티를 조회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Id("member1");
member.setUsername("회원1");
//1차 캐시에 저장
em.persist(member);
//1차 캐시에서 조회
Member find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1");
데이터베이스에서 조회
em.find()를 호출했는데 1차 캐시에 없으면? 엔티티 매니저는 데이터베이스를 조회해서 엔티티를 생성한다.
그리고 1차 캐시에 저장한 후 영속 상태의 엔티티를 반환한다.
1. em.find(Member.class, "member2") 실행
2. 1차 캐시에 없으므로 데이터베이스에서 조회
3. 조회한 데이터로 member2 엔티티를 생성해서 1차캐시에 저장
4. 조회한 엔티티를 반환
엔티티들을 조회하면 메모리에 있는 1차 캐시에서 바로 불러온다. 성능상 이점을 누린다.
영속성 엔티티의 동일성 보장
Member a = em.find(Member.class, "member1");
member b = em.find(Member.class, "member1");
System.out.println(a == b); //동일성 비교
- a == b는 참?
em.find(Member.class, "member1")를 반복해서 호출해도 영속성 컨텍스트에는 1차 캐시에 있는 같은 엔티티 인스턴스를 반환한다.
둘은 같은 인스턴스므로 결과는 참이다.
영속성 컨텍스트는 성능상 이점과 엔티티의 동일성을 보장한다.
**참고
- 동일성(identity): 실제 인스턴스가 같다. 따라서 참조 값을 비교하는 == 비교의 값이 같다.
- 동등성(equality): 실제 인스턴스는 다를 수 있지만 인스턴스가 가지고 있는 값이 같다. 자바에서 동등성 비교는 equals 메소드를 구현해야 한다.
새로운 객체를 두 개를 생성했을 경우,
동일성은 주소값이 같아야 true, 동등성은 내부 값이 같은경우 true이다.
JPA는 1차 캐시를 통해 반복 가능한 읽기(REPEATABLE READ) 등급의 트랜잭션 격리 수준을 데이터베이스가 아닌 애플리케이션 차원에서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엔티티 등록
EntityManager em = emf.createEntityManager();
ENtityTranSection ts = em.getTranscation();
//엔티티 매니저는 데이터 변경시 트랜잭션을 시작해야 한다.
ts.begin(); //트랜잭션 시작
em.persist(memberA);
em.persist(memberB);
// 아직까지 INSERT SQL을 데이터베이스에 보내지 않는다.
//커밋하는 순간 INSERT SQL을 보낸다.
ts.commit();
엔티티 매니저는 트랜잭션 커밋하기 직전까지 데이터베이스 엔티티를 저장하지 않고 쿼리 저장소에 INSERT SQL을 모아둔다.
그리고 트랜잭션 커밋할 때 모아둔 쿼리를 데이터베이스에 보낸다. 이것을 트랜잭션을 지원하는 쓰기지연(transactional write-behind)라 한다.
먼저 회원 A를 영속화
1차 캐시에 회원 엔티티를 저장하면서 동시에 회원 엔티티 정보로 등록 쿼리를 만든다.
그리고 만들어진 등록 쿼리를 쓰기 지연 SQL 저장소에 보관한다.
B를 영속화
회원 엔티티 정보로 등록 쿼리를 생성해서 쓰기 지연 SQL 저장소에 보관한다.
등록 쿼리가 2건 저장되었다.
마지막으로 트랜잭션을 커밋
트랜잭션을 커밋하면 엔티티 매니저는 영속성 컨텍스트를 플러시한다.
플러시는 영속성 컨텍스트의 변경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동기화하는 작업인데
이때 CRUD한 엔티티를 데이터베이스 반영한다.
1. 쓰기 지연 SQL 저장소에 쿼리를 DB에 보낸다.
2. 영속성 컨텍스트의 변경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동기화
3. 실제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을 커밋
트랜잭션을 지원하는 쓰기 지연이 가능한 이유
begin(); //트랜잭션 시작
save(A);
save(B);
save(C);
commit(); // 트랜잭션 커밋
- 두가지 로직
1. 데이터를 저장하는 즉시 등록 쿼리를 데이터베이스에 보낸다. save()를 호출 할 때 마다 즉시 DB에 등록 쿼리를 보내고 트랜잭션 커밋
2. 쿼리를 데이터베이스에 보내지 않고 메모리에 모아서 트랜잭션을 커밋할 때 모아둔 쿼리를 데이터베이스에 보낸 후 커밋
둘의 결과는 같다.
등록 쿼리를 그때 그때 DB에 전달해도 트랜잭션을 커밋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커밋 직전에 DB에 SQL을 전달하면 된다.
이것이 트랜잭션을 지원하는 쓰기 지연이 가능한 이유다.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모아둔 등록 쿼리를 데이터베이스에 한 번에 전달해서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다.
엔티티 수정
- SQL 수정 쿼리의 문제점
SQL을 사용하면 수정 쿼리를 직접 작성해야하며 수정 쿼리가 많아지는 것은 물론이고 비즈니스 로직을 분석하기 위해 SQL을 계속 확인해야한다. 결국 SQL에 의존하기 된다.
- JPA에서 엔티티 수정
//...엔티티 매니저 생성
//트랜잭션 시작
ts.begin();
//영속 엔티티 조회
Member memberA = em.find(Member.class, "memberA");
//영속 엔터티 수정
memberA.setUsername("이름");
memberA.setAge(10);
ts.commit(); //트랜잭션 커밋
JPA로 엔티티를 수정할 때 단순히 엔티티를 조회해서 데이터만 변경하면 된다.
em.update() 메소드는 없다.
데이터만 변경해도 엔티티의 변경사항을 데이터베이스에 자동으로 반영하는 기능을 변경 감지(dirty checking)라 한다.
JPA는 엔티티를 영속성 컨텍스트에 보관할 때, 최초 상태를 복사해서 저장해둔다.
이것을 스냅샷이라 한다.
그리고 플러시 시점에 스냅샷과 엔티티를 비교해서 변경된 엔티티를 찾는다.
1. 트랜잭션을 커밋하면 엔티티 매니저 내부에서 먼저 플러시(flush())가 호출된다.
2. 엔티티와 스냅샷을 비교해서 변경된 엔티티를 찾는다.
3. 변경된 엔티티가 있으면 수정 쿼리를 생성, 쓰기 지연 SQL에 보낸다.
4. 쓰기 지연 SQL을 DB에 보낸다.
5. 트랜잭션 커밋
변경 감지는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는 영속 상태의 엔티티에만 적용된다.
비영속, 준영속처럼 관리 받지 못하는 엔티티는 값으 변경해도 DB에 반영되지 않는다.
JPA의 기본 전략은 엔티티의 모든 필드를 업데이트한다.
모든 필드를 사용하면 DB에 보내는 데이터 전송량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지만 다음과 같은 장점으로 인해 모든 필드를 업데이트 한다.
- 모든 필드를 사용하면 수정 쿼리가 항상 같다(물론 바인딩되는 데이터는 다름). 따라서 애플리케이션 로딩 시점에 수정 쿼리를 미리 생성해두고 재사용 가능하다.
- DB에 동일한 쿼리를 보내면 DB는 이전에 한 번 파싱된 쿼리를 재사용할 수 있다.
필드가 많거나 저장되는 내용이 너무 크면 수정된 데이터만 사용해서 동적으로 UPDATE SQL을 생성하는 전략을 선택하면 된다. 이 때는 하이버네이트 확장 기능을 사용해야한다.
@Entity
@org.hibernate.annotations.DyamicUpdate
@Table(name = "Member")
public class Member{...}
Dynamicupdate 어노테이션을 사용하면 수정된 데이터만 사용해서 동적으로 SQL을 생성한다.
저장할 때 데이터가 존재하는 필드만 INSERT SQL 을 동적으로 생성하는 @DynamicInsert도 있다.
*참고
대략 30개 이상이 되면 @DynamicUpdate를 사용한 동적 수정 쿼리가 빠르다고 한다.
가장 정확한것은 본인의 환경에 테스트 하는것.
추천은 기본전략, 최적화가 필요할 정도로 느리면 전략을 수정
한 테이블에 컬럼이 30개 이상 되는경우는 설계상 문제가 있지 않을까?
엔티티 삭제
엔티티를 삭제하려면 삭제 대상 엔티티를 먼저 조회해야 한다.
Member memberA = em.find(Member.class, "memberA"); //조회
em.remove(memberA); //엔티티 삭제
em.remove()에 삭제 대상 엔티티를 넘겨주면 엔티티를 삭제한다.
엔티티 등록과 비슷하게 삭제 쿼리를 쓰기 지연 SQL 저장소에 등록한다.
트랜잭션을 커밋해서 플러시를 호출하면 실제 데이터베이스에 삭제 쿼리를 전달한다.
em.remove(memberA)를 호출하는 순간 memberA는 영속성 컨텍스트에서 제거 된다.
삭제된 엔티티는 재사용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가비지 컬렉션의 대상이 되도록 두는 것이 좋다.
플러시
플러시는 영속성 컨텍스트의 변경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한다.
1. 변경 감지가 동작하여 영속성 컨텍스트에 있는 모든 엔티티를 스냅샷과 비교해서 수정된 엔티티를 찾는다. 수정된 엔티티는 수정 쿼리를 만들어 쓰기 지연 SQL 저장소에 등록
2. 쓰기 지연 SQL 저장소의 쿼리를 데이터베이스에 전송(CRUD 쿼리)
- 영속성 컨텍스트를 플러시하는 방법 3가지
1. em.flush() 직접 호출
2. 트랜잭션 커밋 시 플러시가 자동 호출
3. JPQL 쿼리 실행 시 플러시가 자동 호출
- 직접호출
엔티티 매니저의 flush() 메소드를 직접 호출해서 컨텍스트를 강제로 플러시한다.
테스트나 다른 프레임워크와 JPA를 함께 사용할 떄를 제외하고 거의 사용 X
- 커밋 시 호출
데이터베이스에 변경 내용을 SQL로 전달하지 않고 트랜잭션만 커밋하면 어떤데이터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되지 않는다.
커밋하기 전에 꼭 플러시를 호출해서 영속성 컨텐스트의 변경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해야 한다.
JPA는 트랜잭션을 커밋할 때 플러시를 자동으로 호출한다.
- JPQL 쿼리 실행 호출
JPQL이나 Criteria 같은 객체지향 쿼리를 호출할 떄도 플러시가 실행된다.
em.persist(memberA);
em.persist(memberB);
// JPQL 실행
query = em.createQuery("select m from Member m", Member.class);
List<Member> members = query,getResultList();
em.persist()를 호출에서 엔터티를 영속 상태로 만듬
영속성 컨텍스트에 있지만 아직 데이터베이스에 반영되지 않는다.
JPQL을 실행하면?
JPQL은 SQL로 변환되어 데이터베이스에서 엔티티를 조회한다.
하지만 쿼리 결과로 엔티티들은 조회되지 않는다.
쿼리를 실행하기 직전에 컨텍스트를 플러시해서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해야 조회된다.
JPA는 이런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JPQL을 실행할 때도 플러시를 자동호출한다.
** 식별자 기준으로 조회하는 find() 메소드를 호출할 떄는 플러시가 실행되지 않는다.
플러시 모드 옵션
엔티티 매니저에 플러시 모드를 직접 지정하려면 javax.persistence.FlushModeType을 사용하면 된다.
- FlushModeType.AUTO: 커밋이나 쿼리를 실행할 떄 플러시 (기본값)
- FlushModeType.COMMIT: 커밋할 때만 플러시
플러시 모드를 별도로 설정하지 않으면 AUTO로 동작한다. 트랜잭션 커밋이나 쿼리 실행시에 플러시를 자동으로 호출한다.
COMMIT 모드는 성능 최적화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
플러시는 영속성 컨텍스트의 변경 내용을 데이터베이스 동기화 하는것.
데이터베이스와 동기화를 최대한 늦추는 것이 가능한 이유는 트랜잭션이라는 작업 단위가 있기 때문
트랜잭션 커밋 직전에만 변경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보내 동기화하면 된다.
준영속
비영속 -> 영속 -> 삭제를 알아보았는데
영속 -> 준영속의 상태 변화를 보자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는 영속 상태의 엔티티가 영속성 컨텍스트에서 분리된(detached) 것을 준영속 상태라 한다.
준영속 상태의 엔티티는 영속성 컨텍스트가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 준영속 상태로 만드는 3가지
1. em.detach(entity) : 특정 엔티티만 준영속 상태로 전환
2. em.clear() : 영속성 컨텍스트를 완전히 초기화
3. em.close() : 영속성 컨텍스트를 종료
- 특정 엔티티의 준영속
em.detach() 메소드는 특정 엔티티를 준영속 상태로 만든다.
public void detach(Object entity);
public void testDetached() {
...
//회원 엔티티 생성, 비영속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Id("memberA");
member.setUsername("회원A");
//영속 상태로
em.persist(member);
// 영속성 컨텍스트에서 분리, 준영속 상태
em.detach(member);
ts.commit(); //트랜잭션 커밋
}
회원 엔티티 생성하고 영속화 한다음
detach를 호출
영속성 컨텍스트에게 더는 해당 엔티티를 관리하지 말라는 것
1차 캐시, 쓰기 지연 SQL 저장소까지 해당 엔티티의 모든 정보가 제거된다.
영속성 컨텍스트에서 memberA에 대한 모든 정보를 삭제함
영속상태였다가 더는 영속성 컨텍스트에서 관리하지 않는 상태를 준영속 상태라 한다.
memberA는 영속성 컨텍스트가 지원하는 어떤 기능도 동작하지 않는다. 쓰기지연 SQL, INSERT SQL도 제거되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지도 않는다.
영속 상태가 영속성 컨텍스트로 부터 관리(managed)되는 상태라면
준영속 상태는 영속성 컨텍스트로부터 분리(detached)된 상태이다.
- 영속성 컨텍스트 초기화
em.clear()는 영속성 컨텍스트를 초기화해서 해당 영속성 컨텍스트의 모든 엔티티를 준영속 상태로 만든다.
Member 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A");
em.clear(); // 영속성 컨텍스트 초기화
//준영속 상태
member.setUsername("Name");
영속성 컨텍스트에 있는 모든 것이 초기화 된다.
영속성 컨텍스트를 제거하고 새로 만든 것과 같다.
준영속 상태는 영속성 컨텍스트가 지원하는 변경 감지는 동작하지 않는다.
따라서 회원의 이름을 변경해도 데이터베이스 반영되지 않는다.
- 영속성 컨텍스트 종료
영속성 컨텍스트를 종료하면 해당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는 영속 상태의 엔티티가 모두 준영속 상태가 된다.
public void closeEntityManager() {
EntityManagerFactory emf = Persistence.createEntityManagerFactory("jpa");
EntityManager em = emf.createEntityManager();
EntityTransection ts = em.getTransection();
ts.begin(); //트랜잭션 시작
Member memberA = em.find(Member.class, "memberA");
Member memberB = em.find(Member.class, "memberB");
ts.commit(); //트랜잭션 커밋
em.close(); //영속성 컨텍스트 닫기(종료)
}
영속성 컨텍스트가 종료되어 더는 memberA, memberB가 관리되지 않는다.
**참고
영속 상태의 엔티티는 주로 영속성 컨텍스트가 종료되면서 준영속 상태가 된다.
개발자가 직접 준영속 상태로 만든는 일은 드물다.
준영속 상태의 특징
- 거의 비영속 상태에 가깝다.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지 않으므로 1차캐시, 쓰기 지연, 변경 감지, 지연 로딩을 포함한 영속성 컨텍스트가 제공하는 어떠한 기능도 동작하지 않는다.
- 식별자 값을 가지고 있다.
식별자 값이 없을 수도 있지만 준영속 상태는 이미 한 번 영속상태였으므로 반드시 식별자 값을 가지고 있다.
- 지연 로딩을 할 수 없다.
지연로딩은 실제 객체 대신 프록시 객체를 로딩해두고 해당 객체를 실제 사용할 때 영속성 컨텍스트를 통해 데이터를 불러오는 방법, 하지만 비영속 상태는 영속성 컨텍스트가 더는 관리하지 않으므로 지연 로딩 시 문제가 발생한다.
병합: merge()
준영속 상태의 엔티티를 다시 영속 상태로 변경하려면 병합을 사용하면 된다.
merge() 메소드는 준영속 상태의 엔티티를 받아서 그 정보로 새로운 영속 상태의 엔티티를 반환한다.
//메소드 정의
public <T> T merge(T entity);
//사용 예시
Member mergeMember = em.merge(member);
준영속 병합
public calss ExamMergeMain {
static EntityManagerFactory emf = Persistence.createManagerFactory("jpa");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 member = createMember ("memberA", "회원");
member.setUsername("회원명변경");
mergeMember(member);
}
static Member createMember(String id, String username) {
// 영속성 컨텍스트1 시작
EntityManager em1 = emf.createEntityManager();
EntityTransaction tx1 = em1.getTransaction();
tx1.begin();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Id(id);
member.setUsername(username);
em1.persist(member);
tx1.commit();
em1.close(); // 영속성 컨텍스트1 종료, 준영속 상태로
// 영속성 컨텍스트1 종료
return member;
}
static void mergeMember(Member member) {
// 영속성 컨텍스트2
EntityManager em2 = emf.createEntityManager();
EntityTransaction tx2 = em1.getTransaction();
tx2.begin();
Member mergeMember = em2.merge(member);
tx2.commit();
em2.close();
// 영속성 컨텍스트2 종료
}
}
Member member = createMember ("memberA", "회원");
member 엔티티는 createMember() 메소드의 영속성 컨텍스트1에서 영속 상태였다가 영속성 컨텍스트1이 종료되면서 준영속이 됨
member는 준영속 엔티티를 반환한다.
member.setUsername("회원명변경"); // 준영속 상태에서 변경
회원 이름을 변경했지만 준영속 상태인 member 엔티티를 관리하는 영속성 컨텍스트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수정 사항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 하지 않음
mergeMember(member);
준영속 상태의 엔티티를 수정하려면 준영속 상태를 다시 영속으로 변경해야 함
이 때 merge()를 사용
mergeMember() 메소드에서 영속성 컨텍스트2를 시작하고 em2.merge(member)를 호출해서 준영속 상태의 member 엔티티를 영속성 컨텍스트2가 관리하는 영속 상태로 변경
영속 상태이므로 트랜잭션을 커밋할 때 수정했던 회원명이 데이터베이스에 반영
member 엔티티가 준영속 상태에서 영속으로 변경 되는 것은 아님
mergeMember라는 새로운 영속 상태의 엔티티가 반환 됨
1. merge() 실행
2. 파라미터로 넘어온 준영속 엔티티의 식별자 값으로 1차 캐시에서 엔티티 조회
2-1. 1차 캐시에 없으면 데이터베이스에 조회하고 1차 캐시에 저장
3. 조회한 영속 엔티티 mergeMember에 member 엔티티의 값을 채워 넣는다.
4. mergeMember 반환
- 병합이 끝나고 tx2.commit()을 호출해서 트랜잭션을 커밋
- mergeMember의 이름이 "회원1"에서 "회원명변경"으로 변경되었으므로 변경 감지 기능이 동작해서 변경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
- merge()는 파라미터로 넘어온 준영속 엔티티를 사용해서 새롭게 병합된 영속 상태의 엔티티를 반환
- 파라미터로 넘어온 엔티티는 병합 후에도 준영속 상태
em.contains(entity)로 영속성 컨텍스트가 파라미터로 넘어온 엔티티를 관리하는지 확인하는 메소드이다.
**비영속 병합
병합(merge)은 비영속 엔티티도 영속 상태로 만들 수 있다.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 new Member = em.merge(member); // 비영속 병합
tx.commit();
- 병합은 파라미터로 넘어온 엔티티의 식별자 값으로 영속성 컨텍스트를 조회하고 엔티티가 없으면 데이터베이스에서 조회한다.
- 데이터베이스에도 없으면 새로운 엔티티를 생성해서 병합한다.
- 병합은 준영속, 비영속을 신경 쓰지 않는다.
- 식별자 값으로 엔티티를 조회할 수 있으면 불러서 병합
- 조회할 수 없으면 새로 생성해서 병합
- 따라서 병합은 save or update 기능을 수행한다.
정리
- 엔티티 매니저는 엔티티 매니저 팩토리에서 생성한다.
- 자바를 직접 다루는 J2SE환경에서는 엔티티 매니저를 만들면 그 내부에 영속성 컨텍스트도 함꼐 만들어진다. 이 영속성 컨텍스트는 엔티티 매니저를 통해 접근한다.
- 영속성 컨텍스트는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베이스 사이에서 객체를 보관하는 가상의 데이터베이스 같은 역할을 한다.
- 영속성 컨텍스트 덕분에 1차 캐시, 동일성 보장, 트랜잭션을 지원하는 쓰기 지연, 변경 감지, 지연 로딩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영속성 컨텍스트에 저장한 엔티티는 플러시 시점에 데이터베이스에 반영되는데 일반적으로 트랜잭션을 커밋할 때 영속성 컨텍스트가 플러시된다.
- 영속성 컨텍스트가 관리하는 엔티티를 영속 상태의 엔티티, 영속성 컨텍스트가 해당 엔티티를 더 이상 관리하지 못하면 준영속 상태의 엔티티라 한다. 준영속 상태의 엔티티는 영속성 컨텍스트가 제공하는 기능들을 사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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